리모델링 성공은 기받는 황토방에서 결정 됩니다.
고급 주택, 전원주택, 한옥 리모델링 성공 보장
TEL.02-2617-8200

따따시 온돌은 규격화된 온돌 제품으로
기존방식 온돌방 공정에 따따시온돌만 추가되는
아주 간단한 시공 입니다.

뉴스&보도

제목

아파트 층간소음 기준 강화 ---주택법개정안 시행키로

아파트 층간소음 기준 강화…이르면 내년 3월경 시행
2013. 02.13(수) 17:10확대축소
[한국타임즈 김현숙 기자] 국토부는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2005년 7월 아파트 바닥구조 기준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도 층간소음 갈등이 지속됨에 따라 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종합적인 제도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우선, 신규 아파트에 대해서는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전부개정(‘12.10월 입법예고, 현재 법제처 심사의뢰 중, ‘13.3년 개정 전망)해 강화된 바닥구조 기준을 적용할 계획으로, 동 개정안은 1년의 유예기간을 두어 이르면 내년 3월경 시행될 예정이다.


현재는 아파트 시공시 바닥두께 기준(벽식 210mm, 무량판 180mm,기둥식 150mm) 또는 바닥충격음 기준(경량충격음 58db, 중량층격음 50db)를 선택적으로 만족하도록 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벽식과 무량판구조는 바닥두께 기준(210mm) 및 바닥충격음 기준(경량충격음 58db, 중량층격음 50db)을 동시에 만족하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층간소음 만족도가 높은 기둥식구조는 바닥두께 기준(150mm)만 충족할 경우 성능기준 적용은 배제할 계획이다.


벽식구조는 기둥없이 내력벽을 통해 힘을 전달하는 가장 일반적 구조, 무량판구조는 수평부재인 보가 없이 바닥과 기둥으로 힘을 전달하는 구조, 기둥식구조는 바닥·보·기둥을 통해 힘을 전달하는 구조이다. 경량충격음은 물건 떨어지는 소리, 중량충격음은 아이들이 쿵쿵 뛰는 소리를 말한다.


한편, 이번의 새로운 바닥기준이 도입되기 이전에 건설된 기존 아파트에 대해서는 국토부와 환경부가 공동으로 주거생활 소음기준을 정해 층간소음으로 인한 분쟁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주택법 개정안이 발의(정희수 의원, ‘13.1월)된 상황이다.


국토부와 환경부는 금년 1월 실무협의를 거쳐 동 개정안의 입법을 지원하고, 향후 국토부장관이 환경부장관과 공동으로 공동주택의 주거생활 소음기준을 정해 고시하기로 할 계획이며, 이를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주택법)나 환경분쟁조정위원회(환경분쟁조정법)의 층간소음 분쟁 조정의 기준으로 활용하기로 할 계획이다.


한국타임즈 김현숙 기자 hktimes5@hanmail.net        한국타임즈 김현숙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http://www.ondol.co/
황토방 전문가 
潭齊 김익수 올림 
한국온돌문화 연구소 
따따시 온돌(주) 
1644-5224(온돌돌사)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6-08-12

조회수5,37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